강남스타일·아기상어, 유튜브 ‘중요한 순간들’…K-콘텐츠의 힘
입력 2025.04.25 (21:47)
수정 2025.04.25 (22:33)
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
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.
[앵커]
전 세계 곳곳에서 K-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죠.
그 배경 중 하나가 유튜브라는 건 부인하기 어려울 겁니다.
올해 출범 20년을 맞은 유튜브, 그 역사에 이정표를 세운 한국 콘텐츠, 어떤 게 있었을까요?
김귀수 기자가 소개합니다.
[리포트]
["오빤 강남스타일."]
진부한 표현 그대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.
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.
전 세계에서 성행한 '말춤' 플래시몹이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며 원곡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.
6개월 만에 조회수 10억 회, 현재는 55억 회가 넘습니다.
[CNN/2012년 천만 뷰 돌파 당시 : "세상에, 꼭 봐야 할 영상이에요. 솔직히 말해서 15번은 넘게 봤어요. 제가 그랬다는 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."]
뉴욕타임스는 유튜브 20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18가지 순간을 선정했습니다.
그중 하나가 바로 '강남스타일', 그리고 또 하나가.
["아기 상어 뚜뚜루뚜루~~~~"]
2016년 공개된 '아기 상어'입니다.
군대에서도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시위 현장에서도 아기 상어는 등장했고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조회수 158억 회, 지구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에 등극했습니다.
18개 중 2개가 한국 작품인데 관련된 콘텐츠도 있습니다.
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게임을 실제 돈을 건 서바이벌 게임으로 만든 '미스터비스트'의 영상입니다.
[미스터비스트/팔로워 2억 명 유튜버 : "드라마 '오징어게임'의 세트를 현실에서 재현해 봤습니다. 그리고 여기 계신 456명 중 마지막 생존자만이 45만6천 달러를 갖게 됩니다."]
최근엔 로제의 아파트가 6개월 만에 조회수 15억 회를 돌파하는 등 20년 유튜브 역사에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
KBS 뉴스 김귀수입니다.
영상편집:권혜미/그래픽:이근희/자료조사:이수아
전 세계 곳곳에서 K-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죠.
그 배경 중 하나가 유튜브라는 건 부인하기 어려울 겁니다.
올해 출범 20년을 맞은 유튜브, 그 역사에 이정표를 세운 한국 콘텐츠, 어떤 게 있었을까요?
김귀수 기자가 소개합니다.
[리포트]
["오빤 강남스타일."]
진부한 표현 그대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.
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.
전 세계에서 성행한 '말춤' 플래시몹이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며 원곡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.
6개월 만에 조회수 10억 회, 현재는 55억 회가 넘습니다.
[CNN/2012년 천만 뷰 돌파 당시 : "세상에, 꼭 봐야 할 영상이에요. 솔직히 말해서 15번은 넘게 봤어요. 제가 그랬다는 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."]
뉴욕타임스는 유튜브 20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18가지 순간을 선정했습니다.
그중 하나가 바로 '강남스타일', 그리고 또 하나가.
["아기 상어 뚜뚜루뚜루~~~~"]
2016년 공개된 '아기 상어'입니다.
군대에서도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시위 현장에서도 아기 상어는 등장했고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조회수 158억 회, 지구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에 등극했습니다.
18개 중 2개가 한국 작품인데 관련된 콘텐츠도 있습니다.
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게임을 실제 돈을 건 서바이벌 게임으로 만든 '미스터비스트'의 영상입니다.
[미스터비스트/팔로워 2억 명 유튜버 : "드라마 '오징어게임'의 세트를 현실에서 재현해 봤습니다. 그리고 여기 계신 456명 중 마지막 생존자만이 45만6천 달러를 갖게 됩니다."]
최근엔 로제의 아파트가 6개월 만에 조회수 15억 회를 돌파하는 등 20년 유튜브 역사에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
KBS 뉴스 김귀수입니다.
영상편집:권혜미/그래픽:이근희/자료조사:이수아
■ 제보하기
▷ 카카오톡 : 'KBS제보' 검색, 채널 추가
▷ 전화 : 02-781-1234, 4444
▷ 이메일 : kbs1234@kbs.co.kr
▷ 유튜브, 네이버,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!
- 강남스타일·아기상어, 유튜브 ‘중요한 순간들’…K-콘텐츠의 힘
-
- 입력 2025-04-25 21:47:23
- 수정2025-04-25 22:33:27

[앵커]
전 세계 곳곳에서 K-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죠.
그 배경 중 하나가 유튜브라는 건 부인하기 어려울 겁니다.
올해 출범 20년을 맞은 유튜브, 그 역사에 이정표를 세운 한국 콘텐츠, 어떤 게 있었을까요?
김귀수 기자가 소개합니다.
[리포트]
["오빤 강남스타일."]
진부한 표현 그대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.
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.
전 세계에서 성행한 '말춤' 플래시몹이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며 원곡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.
6개월 만에 조회수 10억 회, 현재는 55억 회가 넘습니다.
[CNN/2012년 천만 뷰 돌파 당시 : "세상에, 꼭 봐야 할 영상이에요. 솔직히 말해서 15번은 넘게 봤어요. 제가 그랬다는 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."]
뉴욕타임스는 유튜브 20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18가지 순간을 선정했습니다.
그중 하나가 바로 '강남스타일', 그리고 또 하나가.
["아기 상어 뚜뚜루뚜루~~~~"]
2016년 공개된 '아기 상어'입니다.
군대에서도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시위 현장에서도 아기 상어는 등장했고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조회수 158억 회, 지구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에 등극했습니다.
18개 중 2개가 한국 작품인데 관련된 콘텐츠도 있습니다.
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게임을 실제 돈을 건 서바이벌 게임으로 만든 '미스터비스트'의 영상입니다.
[미스터비스트/팔로워 2억 명 유튜버 : "드라마 '오징어게임'의 세트를 현실에서 재현해 봤습니다. 그리고 여기 계신 456명 중 마지막 생존자만이 45만6천 달러를 갖게 됩니다."]
최근엔 로제의 아파트가 6개월 만에 조회수 15억 회를 돌파하는 등 20년 유튜브 역사에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
KBS 뉴스 김귀수입니다.
영상편집:권혜미/그래픽:이근희/자료조사:이수아
전 세계 곳곳에서 K-콘텐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정말 많아졌죠.
그 배경 중 하나가 유튜브라는 건 부인하기 어려울 겁니다.
올해 출범 20년을 맞은 유튜브, 그 역사에 이정표를 세운 한국 콘텐츠, 어떤 게 있었을까요?
김귀수 기자가 소개합니다.
[리포트]
["오빤 강남스타일."]
진부한 표현 그대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습니다.
중독성 있는 멜로디와 춤.
전 세계에서 성행한 '말춤' 플래시몹이 유튜브를 통해 확산되며 원곡의 인기는 하늘을 찌를 듯했습니다.
6개월 만에 조회수 10억 회, 현재는 55억 회가 넘습니다.
[CNN/2012년 천만 뷰 돌파 당시 : "세상에, 꼭 봐야 할 영상이에요. 솔직히 말해서 15번은 넘게 봤어요. 제가 그랬다는 걸 아무에게도 말하지 마세요."]
뉴욕타임스는 유튜브 20년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18가지 순간을 선정했습니다.
그중 하나가 바로 '강남스타일', 그리고 또 하나가.
["아기 상어 뚜뚜루뚜루~~~~"]
2016년 공개된 '아기 상어'입니다.
군대에서도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시위 현장에서도 아기 상어는 등장했고.
["베이비 샤크 뚜뚜루뚜루~~~~"]
조회수 158억 회, 지구에서 가장 많이 본 영상에 등극했습니다.
18개 중 2개가 한국 작품인데 관련된 콘텐츠도 있습니다.
드라마 오징어게임 속 게임을 실제 돈을 건 서바이벌 게임으로 만든 '미스터비스트'의 영상입니다.
[미스터비스트/팔로워 2억 명 유튜버 : "드라마 '오징어게임'의 세트를 현실에서 재현해 봤습니다. 그리고 여기 계신 456명 중 마지막 생존자만이 45만6천 달러를 갖게 됩니다."]
최근엔 로제의 아파트가 6개월 만에 조회수 15억 회를 돌파하는 등 20년 유튜브 역사에 한국 콘텐츠의 영향력을 증명하고 있습니다.
KBS 뉴스 김귀수입니다.
영상편집:권혜미/그래픽:이근희/자료조사:이수아
-
-
김귀수 기자 seowoo10@kbs.co.kr
김귀수 기자의 기사 모음
-
이 기사가 좋으셨다면
-
좋아요
0
-
응원해요
0
-
후속 원해요
0
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.